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TIStar 지수

TIStar 지수 소개

TIStar 지수는 토큰인사이트(TokenInsight)와 BetaEX가 공동개발한 거래가능한 인덱스입니다. 토큰인사이트는 지수 개발 및 개발권한을 보유하고 있고, BetaEX는 펀드의 관리와 공개시장에서 지수 거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수상품은 다음 링크에서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betaex.com/i/iPRy33


TIStar 지수의 구성과 표준

TIStar는 3종의 암호화폐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핵심 암호화폐 자산
Ⓩ 플랫폼코인 자산
③ 테마형 암호화폐 자산

핵심 암호화폐 자산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입니다.

플랫폼코인은 암호화폐 거래소가 발행합니다. 플랫폼코인은 거래소의 특정 권한과 관련되어 있고, 플랫폼 내부에 적용하여 해당 플랫폼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쓰입니다. 암호화폐 자산 영역에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세분화 영역은 무궁무진합니다. 거래소는 이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대상이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플랫폼코인은 여타 프로젝트처럼 실용성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마켓의 상황이 호전될 시, 거래활성도가 높아지면, 거래수수료를 수취하는 거래소들 또한 더욱 높은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테마형 암호화폐 자산이란, 특정 사건으로 인하여, 가격이 영향을 받는 암호화폐 자산을 지칭합니다. 예를 들면 BSV의 반감기 예상과 이더리움 2.0의 여러 업그레이드 사항 등이 있겠습니다.

토큰인사이트는 정기적으로 해당 지수와 펀드의 성과를 모니터링해, 투자자들에게 투자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할 것이며, 투자자들이 해당 지수를 잘 이해하고, 구성하는 자산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받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TIStar 지수의 구조

TIStar 지수의 공식문서에 따라, 지수의 구성에 대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거래소 내 거래사항 : 해당 암호화폐 자산은 최소 3곳의 거래소에서 공매도가 가능해야 합니다.
- 시장가치 : 미조정 시가총액이 최소 6,000만 달러 이상이어야 합니다.
- 유동성 : 종합가격과 거래량으로 평가하며, 평가일 기준 한달전에 거래되는 매일 평균가격(달러 기준)과  중위수의 최소값이 변동환율을 적용한 시가총액의 1% 이상을 차지해야 합니다. 즉 일일거래량이 시가총액의 1% 이상 차지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투자가능 가중치(IWF, Investible Weight Factor) : 0.10 이상
- 암호화폐 자산은 2분기 연속으로 상술한 조건을 유지해야 합니다.

TIStar 지수는 균등가중치로 계산합니다. 합리적으로 거래가능한 우수 자산을 배정하여, 투자자들이 특정 암호화폐 자산에 대해 펀더멘털 분석을 거쳐 매입하는 번거로운 점을 없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TIStar 지수를 구성하는 암호화폐 자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암호화폐종류심볼   비중
Bitcoin핵심 암호화폐 자산BTC30%
Ethereum핵심 암호화폐 자산ETH20%
Binance Coin플랫폼코인BNB15%
Huobi Token플랫폼코인HT10%
OKB플랫폼코인OKB10%
Bitcoin SV테마형 암호화폐 자산BSV15%


과거 데이터 모의 백테스팅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백테스팅에서, TIStar 지수는 2020년 4월 1일부터 4월 17일까지, 홀딩 수익률(HPY, Holding Period Yield)가 9.25%를 기록해, 비트코인 가격지수보다 0.38% 앞섰습니다. 연간수익률로 환산하면 198.60%입니다.
 2020년 4월 1일2020년 4월 17일홀딩수익률(HPY)
TIStar1,0001,0929.25%
BTC 가격지수6,4787,0538.87%

합리적인 포트폴리오, 리스크 분산으로 예측불가성 완화

아래와 같이, TIStar 지수를 구성하는 암호화폐 자산의 가격 트렌드는 차이가 크며, 단일 항목의 MDD(Max Drawdown : 최대 하락률)는 15%에 이르렀습니다. TIStar로 우수 암호화폐 자산을 배정하면, 포트폴리오의 단일성을 회피할 수 있으며, 리스크를 분산함과 동시에, 예측불가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TIStar 거래 규칙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TIStar는 극도로 간단한 거래규칙을 설정했습니다. 토큰인사이트가 지수개발권한을 보유하고, BetaEX가 펀드관리 및 장내 거래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이 주문을 내리면, BetaEX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포지션 또는 파트너사의 포지션에서 투자자에게 주문에 상응하는 암호화폐 자산을 배정하며, 수익 창출 후 결산이 완료되지 않는 리스크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수 조정기

TIStar 지수는 분기별로(3월, 6월, 9월, 12월의 셋째주 금요일) 조정을 실시하며, 타임라인은 01:00(한국시간)입니다. 조정 알림시간은 7일 전에 통보하며, 이외에도 12월 조정은 IWF 재심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조정 설명문서는 조정 7일 전에 발표할 것입니다. 거래소의 작업으로 인한 지수 조정은 이와 관계없이 상황에 맞춰 진행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 지수의 구성 업데이트는 발효 3일전에 발표할 것이지만, 지수 위원회는 조정의 인스턴트 적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수 구성 감소/증가

TIStar 지수는 고정 규모의 암호화폐 자산으로 구성되며, 한 암호화폐 자산이 지수에서 삭제되면, 또 다른 암호화폐 자산이 추가될 것이며, 해당 작업은 하루내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수의 구성자산의 감소/증가는 통상적으로 분기 조정기에 진행됩니다. 

수익 쉐어

수익 쉐어는 거래소가 일부 수익을 각각 다른 규칙에 따라 암호화폐 자산 소유자에게 분배한 것을 지칭합니다. 현금성 수익쉐어는 법정화폐 또는 비거래소(프로젝트)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암호화폐 자산의 형태로 지급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플랫폼코인의 수익쉐어는 거래소가 자체발행한 암호화폐 자산으로 수익쉐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혼합형 수익쉐어는 현금성 수익쉐어와 암호화폐 수익쉐어의 조합입니다. 앞서 말한 3가지 수익쉐어는 모두 계산될 것이며, 기타의 경우 지수 위원회는 특정 이벤트가 수익쉐어에 속하는지 판단할 것입니다. 

제한성

거래소들은 각각 다른 소수점을 취하며, 투자자의 소재지에 따라 세수율이 다르기에, TIStar 지수의 계산은 세수율을 산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외에도, TIStar의 계산은 거래소별 프리미엄을 산정하지 않았으며, 예를 들면 OKEX의 점프스타트 같은 것을 말합니다. 

지수 퀄리티

토큰인사이트는 정기 심의를 통해 지수 계산의 정확성을 보증합니다. 의외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토큰인사이트는 차주에 결론을 내려, 이에 따라 지수 규칙을 변경할 것인지 결정할 것입니다. 

일상적인 지수에 대한 점검과 모니터링을 제외하고, TiStar 지수 위원회는 최소 12개월마다 지수의 계산방법이 개선해야 하는지 심의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지수 계산식 재조정

다음과 같은 경우, 토큰인사이트는 지수를 다시 계산할 권한을 지닙니다:
- 1종 또는 다수의 암호화폐 자산의 가격 데이터가 부정확하거나 거래 오류가 발생할 시
- 예상 이벤트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을 시
- 거래규칙이 올바르게 시행되지 않을 시
- 계산 오류 또는 데이터 입력 오류 발생 시
- 기타 오류가 발생 시

암호화폐 자산 거래는 고위험성을 지닌 것으로, 고객들은 자체적으로 부담할 수 있는 리스크 규모를 평가하셔야 합니다. 



토큰인사이트 텔레그램 링크 :
https://bit.ly/2SRHKv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0년 1분기 마이닝 산업 분석 (1)

ASIC 구세대 채굴기, 네트워크에서 도태될 것...마이너 수익 여전히 블록보상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것 토큰인사이트(TokenInsight)는 두가지 지표를 도입해 마이너의 수익성을 분석했습니다 : 마이너 한계수익(Miner's Profit Margin)과 생산한계비용(Marginal Cost of Creation)입니다. 생산한계비용 공식: (1/Block Reward) * Hashrate * Power Ef f icienc y/1000 * Electricit y * 24h * (1 + Operation Costs) 이 가운데, Block Reward는 매일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생산된 블록보상(비트코인수로 계산, 일반적으로 1800이지만, 상황에 따라 변동)입니다. Hashrate는 해시레이트로, Power Efficiency는  채굴기의 해시 대비 전기소모율, Electricity는 전기료입니다. Operation Costs는 운영비용입니다. 해당 공식은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데 드는 비용을 보여줍니다. 마이너 한계 수익은 비트코인 가격에 생산한계비용을 차감한 값으로 산정됩니다. 비트메인 S17+와 전기료 0.04달러/킬로와트(한화 약 50원), 운영비용 비중을 15%로 프로젝션할 시, 마이너 한계 수익은 70%이며, 4월 대폭락 당시 45%까지 하락했다가, 후에 65% 수준까지 회복했습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생산한계비용을 계산할 시, 2020년 초에는 2,200달러였다가, 후에 해시레이트가 증가하면서, 난이도 조정으로 인해 해당 값은 2,900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아래는 구세대 채굴기인 S9의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번 분석글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반감기가 지나 비용이 2배 가까이 증가한 후, 비트코인 가격이 만달러를 초과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에서 도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사실 마이너들의 수익은 주로 거래수수료가 아닌 블록보상에 의존하고 있지만, 3월에 거래수수료의 수익 비중이 5.

ABC X TI AMA 인터뷰 제1편

파블로 :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에 TI X ABC AMA를 주최하게 된 토큰인사이트 코리아의 파블로입니다. 이번 AMA 주제는 디지털자산 퀀트와 커스터디로, ABC의 종운님과 상진님을 모시게 되었습니다. AMA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바이낸스, 코인니스, 체인플루언서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ABC는 전 세계 블록체인 업계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비롯해, 퀀트산업에서도 큰 활약을 하고 있는 선두주자로서, 메이저 암호화폐 시장 및 파생상품 영역에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는 CTA 거래에 특화되어 있는 퀀트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게인 크립토 에셋 트레이딩 대회(BGAIN Crypto Asset Trading Competition)에서 2위를 차지한 성과를 비롯해, 다수의 퀀트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유했고, 작년에 토큰인사이트 공홈에서도 퀀트상품을 공시하여 1위를 기록한 우수한 팀입니다. 먼저 두분께 자기소개 부탁하겠습니다! 최종운 : 네 안녕하세요 저는 ABC의 애널리스트 최종운입니다. 저는 퀀트 스트레터지 개발 및 모니터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백상진 : 안녕하세요, 저는 ABC의 애널리스트 백상진입니다. 저는 시장분석 및 국내외 기업들과 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파블로 : 반갑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도 퀀트투자 붐이 일고 있는데, 불닥스같이 빗썸이나 한빗코에서 출시하는 상품이 있고, 여러 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궁금한 것은 퀀트펀드인 ABC에서는   이러한 퀀트 시장을 어떻게 보시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ABC 사무실 최종운 : 요즘에 퀀트시장같은 경우는 아비트라지 시장이 축소되는 양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년간 아비트라지가 굉장히 성행했는데, 지금은 이러한 전략의 한계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고, 트렌드 팔로잉이나 다른 스트레터지를 활용하는 전략을 투자자들이 찾고 있는 상황이죠.   백상진 : 그래서 초기에 저희는 해

암호화폐 유통량과 가격의 관계

서론 본문은 화폐유통이론을 통해 암호화폐 이코노미의 경제적 가치와 암호화폐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에 대한 평가를 하고자 합니다. 화폐유통이론에 따르면, 암호화폐의 소각은 암호화폐의 이론적 가격을 높일 수 없습니다. Econ101 경제학의 공급과 수요 관계는 한 상품의 공급이 변하지 않을 시, 수요가 상승할 경우, 상품의 가격이 상승한다고 말합니다. 올해 2월, OKB가 일으킨 소각열풍은 이러한 원리에 따르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수요가 변하지 않을 시, 소각을 통한 공급을 줄여 가격을 상승 시키겠다는 것입니다. 발표시간 프로젝트 소각 규모 소각 출처 2020.2.10 OKB(OKEX) 7억개 미발행한 토큰 2020.2.11 ZB(ZB Exchange) 4억개 팀의 지분과 유저보장펀드 지분 2020.2.26 HPB 1,600만개 커뮤니티 투표로 결정, 운영계정의 토큰 소각 2020.2.26 EOS 3,400만개 저축계정 EOS.saving의 토큰 소각 2020.2.29 HT(Huobi) 1.47억개 미발행한 운영지분과 2018년 유통시장에서 회수한 것, 그리고 투자자보호펀드 지분 허나 이러한 생각은 암호화폐를 맞닥뜨렸을 때, 의문점이 생깁니다. 암호화폐는 일반 상품이 아니며, 교환이 이뤄진 후, 사람들에게 소모되거나 썩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 같은 경우, 소비자가 구입한 후 요리나 그대로 소비됨으로서 더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는데, 암호화폐는 거래 과정에서 교환될 뿐, 이후 보유한 암호화폐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암호화폐는 한번 거래가 이뤄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암호화폐의 수요와 가격은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 것일까요? 여기서 지표 하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유통률(Velocity, V)입니다. 실생활에서, 일반 상품은 교환이 이뤄진 후, 유통 프로세스에서 사라집니다. 컴퓨터나 모니터 같은 기기 또한 수명이 정해져있기에, 여러 차례 유통을 거치면 마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