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20년 6월 거래소 플랫폼코인 가치평가분석 제1편

1. 용어 설명

평가지표소개
디지털자산 시장의 성질로 인해, 저희는 여러 지표를 플랫폼코인에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합니다. 계량지표는 현금흐름상각법(Discounted Cash Flow method), 주가수익률(Price to Earning Ratio), 이율(Earning Yield), Price/Earnings to Growth(PEG), 소각승수(Price to Burn Ratio), 소각율(Burning Yield), ME(Marketcap/Earnings), 내연기업가치(Implied Enterprise Value), 내연기업승수(Implied Enterprise Multiple) 그리고 네트워크 트랜젝션 지수(Network to Transaction Ratio)입니다.

현금흐름상각법(Discounted Cash Flow method)
현금흐름상각법은 거래소에 기반한 플랫폼코인의 가치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거래소가 배포한 운영 관련 데이터에 근거하여, 거래소가 향후 어느정도 수입을 예상치로 간주하는지 파악해, 현재 시점에서 플랫폼코인의 가치를 측정합니다. 


시가수익 관련 지표들

시가수익률(Price to Earning Ratio, P/E)
시가수익률은 플랫폼코인당 현재 가격과 이의 평균 수익의 비율입니다. 수익 배율로 간주해도 좋습니다. 해당 지표는 거래소가 발표한 것과 토큰인사이트가 조사한 관련 데이터에 근거하여, 플랫폼코인의 현재가격(평가기간 기준)/저번 분기 수익으로 계산합니다. 

이율(Earning Yield)
주가수익률의 분자와 분모를 뒤바꾼 지표로, 퍼센티지(%)로 표시합니다. 

PEG(Price/Earnings to Growth)
거래소의 주가수익률(P/E)에 거래소 수익을 나눠 계산한 성장률입니다. 이는 플랫폼코인의 가치를 확정함과 동시에, 거래소의 향후 예상수익성장률을 고려하였으며, 주가수익률보다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소각 관련 지표들

소각승수(Price to Burn Ratio, P/burn)
이는 디지털자산 영역에서만 적용되는 지표로, 플랫폼코인의 가격과 거래소가 매입해 소각하는 플랫폼코인의 개별 가치의 비율입니다.
해당 지표는 플랫폼코인의 시가총액과 거래소가 매입해 소각하는 플랫폼코인의 시가총액을 나눠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소각율(Burning Yield)
소각승수의 분자와 분모를 뒤바꾼 지표로, 퍼센티지(%)로 표시합니다.


수익 관련 지표들

ME(Marketcap/Earnings)
현재 유통 시가총액에 저번 분기 총수입을 나눈 지표입니다. 

내연기업가치(Implied Enterprise Value)
수익이 분배되는 플랫폼코인이 전체 플랫폼코인 수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내연기업승수(Implied Enterprise Multiple)
저번 분기의 총수입과 내연기업가치를 나눈 것입니다.


온체인 관련 지표

네트워크 트랜젝션 지수
플랫폼코인의 전체 시가총액과 매일 온체인상 이체되는 플랫폼코인의 가치(달러로 환산)의 비율입니다. 


2. 가치평가 가설조건

- 가치평가는 분기를 단위로 산정합니다.
- 성장률 가설은 다음 5종과 같습니다:
1. 단기 초과성장률(고)
2. 단기 초과성장률(저)
3. 중기 정상성장률
4. 장기 지속가능한 성장률(고)
5. 장기 지속가능한 성장률(저)
- 리스크투자의 평균수익률은 토큰인사이트의 디지털자산 가치평가 리서치에서 AAA등급을 기준으로 합니다. 
- 리스크 프리미엄은 본 리서치에서, 토큰인사이트의 거래소 레이팅 등급을 조정 요소로 간주하여 진행합니다. 
- 리스크 프리미엄에서 고려하는 것은 플랫폼코인의 레이팅 등급이 아닌 거래소의 레이팅 등급으로, 거래소의 사업운영 리스크를 보다 폭넓게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 해당 가치평가 모델은 토큰인사이트 내부 리스크 프리미엄 과도 매트릭스를 사용했으며, 거래소의 과도 리스크 프리미엄을 적용하기 위함입니다.
- 간편성을 위해, 복리가 아닌 단리를 적용했습니다.
- 거래소에서 토큰 매입 및 소각 데이터를 발표할 시, 저희는 거래소의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자체적인 방법을 사용했으며, 모두 달러로 관련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 비교 분석 중인 산업의 평균데이터는 거래소의 플랫폼코인의 시가총액에 기반해 분류를 했습니다.
-  평균 시가수익률(P/E)보다 높다는 것은 성장형 플랫폼코인일 가능성이 높으며, 평균보다 낮은 경우, 가치형 플랫폼코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현재 평가모델은 거래소의 플랫폼코인을 소유함으로서 가지게 되는 다른 프리미엄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보상, 수익 분배 등이 있습니다. 
- 플랫폼코인의 수익분배 계산식은 향후 수년간 평균값에 따라 진행할 것입니다.
- 필수적인 데이터는 거래소의 공식 알림페이지와 CoinMarketCap, Coin Metrics, Messari, Etherscan, 그리고 저희 토큰인사이트에서 따왔습니다. 


3. 상관성 분석



시장에서 대다수의 디지털자산의 법정화폐 기준 가격(또는 스테이블코인 기준)과 비트코인의 가격은 높은 상관성이 존재하며, 이에 저희는 법정화폐 가격(또는 스테이블코인 기준)으로 여러 디지털자산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크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윗 그래프 3개는 BTCUSD 가격과 플랫폼코인의 BTC 가격 간의 관련 데이터를 매트릭스로 표현했습니다.
장기적으로 대다수의 플랫폼코인의 BTC 가격은 여전히 BTCUSD 가격과 밀접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나 최근 이르러, 상관성 계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LEO는 2020년 제1분기에 대다수의 플랫폼코인과 매우 강력한 플러스 상관성을 보였지만, 최근 30일간 기타 플랫폼코인과의 상관성이 확연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BMX의 상관성은 2020년 제1분기부터 확연하게 상승하고 있으며, 최근 30일간 매우 강력한 플러스 상관성 범주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BNB, OKB, 그리고 HT는 ETH와 강력한 플러스 상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상호간 상관성 또한 매우 높습니다. 

간단한 상관성 분석은 다종상관성 분석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다중요소모델에서 메인 요소 분석으로 추진 가능하며, 플랫폼코인의 시장성과에 기반합니다. 


이번 편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는 개별 플랫폼코인에 대한 분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토큰인사이트 텔레그램 링크 :
https://bit.ly/2SRHKv1

바이낸스 가입하기 :
https://www.binance.com/kr/register?ref=ECUJADPG

바이낸스 어플설치 :
https://bit.ly/3aPFbz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ABC X TI AMA 인터뷰 제1편

파블로 :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에 TI X ABC AMA를 주최하게 된 토큰인사이트 코리아의 파블로입니다. 이번 AMA 주제는 디지털자산 퀀트와 커스터디로, ABC의 종운님과 상진님을 모시게 되었습니다. AMA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바이낸스, 코인니스, 체인플루언서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ABC는 전 세계 블록체인 업계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비롯해, 퀀트산업에서도 큰 활약을 하고 있는 선두주자로서, 메이저 암호화폐 시장 및 파생상품 영역에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는 CTA 거래에 특화되어 있는 퀀트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게인 크립토 에셋 트레이딩 대회(BGAIN Crypto Asset Trading Competition)에서 2위를 차지한 성과를 비롯해, 다수의 퀀트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유했고, 작년에 토큰인사이트 공홈에서도 퀀트상품을 공시하여 1위를 기록한 우수한 팀입니다. 먼저 두분께 자기소개 부탁하겠습니다! 최종운 : 네 안녕하세요 저는 ABC의 애널리스트 최종운입니다. 저는 퀀트 스트레터지 개발 및 모니터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백상진 : 안녕하세요, 저는 ABC의 애널리스트 백상진입니다. 저는 시장분석 및 국내외 기업들과 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파블로 : 반갑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도 퀀트투자 붐이 일고 있는데, 불닥스같이 빗썸이나 한빗코에서 출시하는 상품이 있고, 여러 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궁금한 것은 퀀트펀드인 ABC에서는   이러한 퀀트 시장을 어떻게 보시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ABC 사무실 최종운 : 요즘에 퀀트시장같은 경우는 아비트라지 시장이 축소되는 양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년간 아비트라지가 굉장히 성행했는데, 지금은 이러한 전략의 한계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고, 트렌드 팔로잉이나 다른 스트레터지를 활용하는 전략을 투자자들이 찾고 있는 상황이죠.   백상진 : 그래서 초기에 저희는 해

암호화폐 유통량과 가격의 관계

서론 본문은 화폐유통이론을 통해 암호화폐 이코노미의 경제적 가치와 암호화폐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에 대한 평가를 하고자 합니다. 화폐유통이론에 따르면, 암호화폐의 소각은 암호화폐의 이론적 가격을 높일 수 없습니다. Econ101 경제학의 공급과 수요 관계는 한 상품의 공급이 변하지 않을 시, 수요가 상승할 경우, 상품의 가격이 상승한다고 말합니다. 올해 2월, OKB가 일으킨 소각열풍은 이러한 원리에 따르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수요가 변하지 않을 시, 소각을 통한 공급을 줄여 가격을 상승 시키겠다는 것입니다. 발표시간 프로젝트 소각 규모 소각 출처 2020.2.10 OKB(OKEX) 7억개 미발행한 토큰 2020.2.11 ZB(ZB Exchange) 4억개 팀의 지분과 유저보장펀드 지분 2020.2.26 HPB 1,600만개 커뮤니티 투표로 결정, 운영계정의 토큰 소각 2020.2.26 EOS 3,400만개 저축계정 EOS.saving의 토큰 소각 2020.2.29 HT(Huobi) 1.47억개 미발행한 운영지분과 2018년 유통시장에서 회수한 것, 그리고 투자자보호펀드 지분 허나 이러한 생각은 암호화폐를 맞닥뜨렸을 때, 의문점이 생깁니다. 암호화폐는 일반 상품이 아니며, 교환이 이뤄진 후, 사람들에게 소모되거나 썩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 같은 경우, 소비자가 구입한 후 요리나 그대로 소비됨으로서 더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는데, 암호화폐는 거래 과정에서 교환될 뿐, 이후 보유한 암호화폐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암호화폐는 한번 거래가 이뤄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암호화폐의 수요와 가격은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 것일까요? 여기서 지표 하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유통률(Velocity, V)입니다. 실생활에서, 일반 상품은 교환이 이뤄진 후, 유통 프로세스에서 사라집니다. 컴퓨터나 모니터 같은 기기 또한 수명이 정해져있기에, 여러 차례 유통을 거치면 마찬

토큰인사이트(TokenInsight) 분석 :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일어날 변화 (저자 : Johnson, Wayne)

요점 정리  제3차 비트코인 반감기까지 9일이 남아있는 상황 속에서, 업계는 반감기 후 비트코인 네트워크 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주시하고 있다. 토큰인사이트(TokenInsight)는 헤시레이트, 마이너 수익, 블록간격, 그리고 비트코인 생성비용 등 데이터를 심도 분석하여, 반감기 후 일어날 상황을 분석하였다. 리서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 - 구세대 ASIC 채굴기(S9s 같은)들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점차적으로 도태되면서, 네트워크 연산력은 반감기 이후 합리적인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 반감기 후 단기간 내, 마이너가 거래수수료에서 얻는 수익의 비중은 최소 10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평균 거래수수료는 반감기 이후 상승할 것이며, 이에 대한 전제는 헤시레이트가 합리적 범위 내에서 반감기 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 장기적 비트코인 네트워크 수수료는 네트워크 활동과 헤시레이트의 상태에 의해 결정 - 반감기 후 헤시레이트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반감기 후 평균 블록간격은 단기간에 상승할 것으로 예상 1. 구세대 ASIC 채굴기(S9s 같은)들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점차적으로 도태되면서, 네트워크 연산력은 반감기 이후 합리적인 하락세를 보일 것 마이너는 반감기 후 수익이 괜찮은 범주 내로 유지해왔고, 2016년도에 발생한 제2차 반감기에 확연한 헤시레이트 하락이 일어나지 않았다. 바꿔 말하자면, 마이너는 지속적으로 채굴할 경제적 원동력을 갖고 있는 셈이다. 허나 제3차 반감기는 다르다. 분석에 따르면, 현재 마이너의 채굴수익은 2016년보다 낮아졌고, 마켓에서 가장 효율성이 높은 마이너(S17 Pro 등 신세대 채굴기를 사용하는)들의 수익성은 2016년도에 가장 높은 효율성을 가진 마이너(S9 등 구세대 채굴기)의 채굴수익보다 낮아졌다. 제2차(2016년) 반감기 전 마이너들의 수익은 약 20달러/일로, 반감기 후에는 8달러로 하락했다. 허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