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랜딩 생태계
"위기와 기회의 공존...2020년 상반기 디파이 랜딩 총가치 176% 증가
디파이 랜딩은 2020년 상반기에 큰 변동성을 겪었고, 3월 12일 대폭락을 거쳐, 디파이의 락업 가치는 8.8억달러에서 하루만에 5.5억 달러로 떨어져, 37%의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6월, 디파이의 총 락업가치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타 16억 달러를 돌파했고, 이 중 랜딩플랫폼인 Compound의 락업가치는 4.86억 달러로, Maker의 4.19억 달러를 넘어서, 디파이 프로토콜의 선두주자로 떠올랐습니다.
전통적인 랜딩과 다르게, 디파이 랜딩은 탈신뢰성, 분산식, 투명성과 오픈소스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주요 적용처는 전통 금융영역의 은행모델과 유사합니다. 디파이 랜딩 프로젝트 중, 이더리움과 이오스, 그리고 비트코인 퍼블릭체인에 구축된 프로젝트 수는 압도적으로 많고, 이 중 이더리움이 가장 두드러집니다.
2018년 1월 1일부터 2020년 6월30일까지 디파이 랜딩의 총 락업가치(Total Value Locked in Lending) 데이터로 보아, 디파이 랜딩 프로젝트는 2019년 하반기에 전체적으로 5억 달러 가량의 자산을 유치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 디파이 열풍이 불면서, 랜딩 프로젝트의 총 락업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했고, 4.65억 달러에서 12.87억 달러로 증가해, 176.77%의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디파이 랜딩 TVL(총 락업가치)이 전체 디파이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2020년 상반기, 디파이 랜딩시장은 현재 70-80%의 TVL를 차지했고, 이들은 해당 산업의 주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윗 그래프는 현재 랜딩시장의 7종 주요 플랫폼을 선별했습니다. 데이터상, Compound의 TVL가 가장 높고, Maker가 다음을 이었습으며, EOS REX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Compound와 Maker는 이더리움에서 TVL이 가장 높은 프로젝트이고, 후자는 EOS 기반 플랫폼입니다.
2020년 상반기 디파이의 TVL은 3차례의 변화를 겪었으며, 이 중 2차례는 하락세를 겪었고, 1차례의 대폭적인 상승장을 거쳤습니다. 토큰인사이트 리서치(TokenInsight Research)는 이에 대한 분석으로, 2020년 상반기는 보안 요소와 극단적인 시세장, 새로운 상품모델이 TVL의 극렬한 변동성을 일으킨 주요 원인으로 분석합니다.
"상반기 디파이 랜딩, 2차례의 위기를 겪어...청산액 2200만 달러 돌파
2020년 상반기, 디파이 랜딩 생태계는 2차례의 위기를 겪었고, 각각 2월 랜딩 프로토콜 bZx 라이트닝 랜딩의 2차례 보안이슈와 3월의 대폭락장입니다. 이는 디파이의 보안성과 시장유동성 측면에서 개발자와 투자자에게 경각을 울렸고, 아래는 2차례 위기 후 디파이 TVL의 하락폭을 보여줍니다.
bZx 라이트닝 랜딩 보안 이슈
2월 15일과 2월 18일, 디파이 프로토콜 bZx는 한주간 두차례의 해킹을 받았고, 손실을 입은 자산은 100만달러에 이르렀습니다. 첫 해킹에서, 해커는 라이트닝 랜딩을 통해 담보없이 1만개의 ETH를 대출했고, bZx의 시스템 버그를 통해 15초간 30만 달러의 차익을 냈습니다.
보안 이슈가 발생한 후, 디파이 생태계는 신뢰성 위기가 닥쳤습니다. 디파이의 TVL은 확연히 하락했고, 15일의 9.93억 달러에서 20일 8.41억 달러로 하락했으며, 하락폭은 15.30%에 달했습니다.
라이트닝 랜딩은 해커들에게 더많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6월 자동화 마켓메이커인 Balancer의 유동성풀은 동일하게 2차례의 해커들의 라이트닝 랜딩 해킹을 받았고, 50만 달러를 잃었습니다. 2020년 상반기는 보안성 이슈가 불거졌고, 디파이의 보안성은 의심을 낳았습니다.
윗 그래프는 2020년 상반기 디파이 보안사건의 발생횟수를 집계했고, 6월에는 총 4번이 있었으며, 상반기 전체의 27%를 차지합니다.
디지털 자산시장의 블랙스완
3월 12일 대폭락장이 일어난 후, 유동성과 이더리움의 비정상적인 트래픽 연체가 일어나, 랜딩 주문은 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고, 디파이 랜딩시장의 TVL은 심각하게 위축되었습니다. 5일간 최저 4.11억 달러까지 이르러, 40.78%의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디지털자산 시장의 하락폭을 맞아, 랜더들은 담보를 추가하기 전에 청산당하는 리스크를 맞닥뜨렸습니다. DeBank의 데이터에 따르면, 3월 12일 당일에만 디파이 랜딩시장의 청산규모는 2236억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토큰인사이트 리서치는 6개의 랜딩플랫폼들의 2020년 상반기 청산액을 집계했고,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ETH의 대폭락 후, 모든 랜딩플랫폼들은 3월에 청산규모가 급증하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3월 6곳의 플랫폼의 총 청산규모는 4246억 달러로, Maker 플랫폼의 청산규모는 1875억 달러를 달성해, 전체에서 44.16%를 기록했습니다. 다음으로는 Compound로, 3월 청산규모는 1365억 달러로, 전체 청산규모의 32.15%를 기록했습니다.
"기회의 발견...Compound의 유동성 마이닝, 선두주자로 등극
토큰인사이트 리서치는 2020년 상반기 6종의 랜딩플랫폼의 랜딩규모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고,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Compound는 5개월간 하락세가 이어졌고, 랜딩 지분은 20%에서 10%로 하락했습니다. 6월에 출시한 유동성 마이닝 모델의 인기는 Compound를 최고의 위치로 올려놨고, 랜딩시장에서의 점유율은 5월의 11.21%에서 70.12%로 상승했습니다.
Compound의 영향으로 Maker의 랜딩저유율은 5월의 73.44%에서 22.86%로 떨어졌고, Aave 또한 6월에 5%의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Compound의 새로운 모델은 디파이 랜딩시장의 구도를 뒤바꿨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동성 마이닝은 디파이 랜딩생태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으며, 아래 표는 현재 해당 상품을 추진하는 주류 랜딩플랫폼을 나열했습니다.
토큰인사이트 리서치의 예측에 따르면, 하반기 디파이 랜딩 프로젝트는 신속한 발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고, Compound와 유사한 프로젝트가 우후죽순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는 이를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탈중앙화 랜딩 또한 보안성과 유동성, 신뢰성 등 잠재적인 리스크가 존재하기에, 시장은 기회와 도전이 공존하는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랜딩플랫폼의 이자율 조정은 시장의 공급과 수요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토큰인사이트는 2020년 5종 주류 자산이 Compound 플랫폼에서 이자율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다음과 같이 조사했습니다.
Compound상 랜딩자산 이자율의 변화는 6월에 대략적으로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첫번째는 USDT 랜딩이자율의 상승으로, 유동성 마이닝의 출시가 USDT의 수요를 상승시켰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BAT 랜딩이자율의 확연한 상승으로, 일부 유동성 마이닝 참여자가 해당 이자율 모델에서 차익기회를 포착하여, 고속성장으로 인해 BAT의 랜딩이자율이 최고 25%까지 상승하였고, 차입이자율은 33.87%까지 상승했습니다. 세번째는 정상적인 균형으로의 회귀로, Compound 커뮤니티는 COMP의 배분 규칙에 대한 업데이트를 승인했고, 보상을 재종하였습니다.
아래는 2020년 각종 자산들이 Compound에서의 누계 이자입니다. 비교적 두드러진 것은, 6월 Compound의 BAT 누적이자는 196.4만 달러로, 전체 이자에서 80.47%를 차지합니다.
토큰인사이트 리서치는 Compound에서, 이자율(UR)이 90% 미만일 시, USDT의 이자율 모델이 BAT보다 안정적이며, 90% 이상일 시, 트렌드는 조정을 거쳐, 동일한 이자율이 적용한다고 가정하면, BAT의 이자가 USDT보다 높습니다. 허나 고이자율은 현재 사용가능한 대출이 비교적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고, 이 때 유동성 위기가 비교적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정이자률 모델을 제외하고, 이자율이 늘어나면, 대출이자율과 예금이자율 또한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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